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package
- 객체지향
- DP
- 클라우드
- 추상화
- AOP
- Secret
- 메모이제이션
- 서브셋폰트
- 캡슐화
- git
- github
- 다형성
- mock
- netlify
- dotenv
- azure
- bfs
- CSS
- 디자인 패턴
- 상속
- PostgreSQL
- Solid
- GOF
- process.env
- 동적계획법
- Java
- dfs
- npm
- MariaDB
Archives
- Today
- Total
이것저것 해보기🌼
디자인 패턴 본문
디자인 패턴이란?
자주 사용하는 설계 패턴을 정형화해서 이를 유형별로 가장 최적의 방법으로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정해둔 설계
알고리즘과 유사하지만, 명확하게 정답이 있는 형태는 아니며 프로젝트 상황에 맞추어 적용가능하다.
장점
- 개발자 간의 원활한 소통
- 소프트웨어 구조파악 용이
- 재사용을 통한 개발시간 단축
- 설계변경 요청에 대한 유연한 대처
단점
- 초기투자비용 부담
Gof 디자인 패턴
소프트웨어를 설계할때 기존 경험 등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나온 디자인 패턴.
유용한 설계를 디자인 패턴으로 정리해둔것으로, 23개의 패턴이 있다.
크게 3가지로 나눌수 있다.
1. 생성패턴
객체를 생성하는 것과 관련된 패턴
ex) Factory Method, Singleton, Builder, Chaining 등
2. 구조패턴
프로그램내의 자료구조나 인터페이스 구조 등 프로그램 구조를 설계하는데 활용되는 패턴
ex) Adapter, Decorator, Facade, Proxy 등
3. 행위패턴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패턴화한 것으로,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책임을 분산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ex) Observer, Strategy, Iterator, Mediator, Chain of responsibility, Memento 등
'BE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객체지향 핵심요소와 객체지향 설계 5원칙 (0) | 2021.06.29 |
---|---|
IntelliJ 기본 단축키 정리 2 (Windows) (0) | 2021.06.28 |
IntelliJ 기본 단축키 정리 1 (Windows) (0) | 2021.06.28 |
IntelliJ IDE 설치하기 (0) | 2021.06.28 |